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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몽이
주소에서 bitmap이미지 가져와서, 이미지뷰에 세팅하기 본문
ImageView에 대용량 Bitmap 효과적으로 로딩하기
하나의 안드로이드 앱에서 다룰 수 있는 메모리의 한계 때문에 이미지를 처리하다보면 OutofMemory exception이나 퍼포먼스 문제에 부딪치기 쉽다. 또한 이미지를 처리하는 도중 상대적으로 작은 뷰의 크기에 맞지 않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은 괜한 리소스를 낭비하게 만든다.
이 포스팅은 Google 개발자 튜토리얼(여기)을 참조하여 효과적으로 비트맵을 핸들링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inJustDecodeBounds 설정하기
BitmapFactory class는 여러가지 리소스로부터 Bitmap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여러 decoding 메소드를 제공한다.
이중 options.inJustDecodeBounds를 true로 설정하면 이미지를 decoding할때 이미지의 크기만을 먼저 불러와 OutofMemory Exception을 일으킬만한 큰 이미지를 불러오더라도 선처리를 가능하도록 해준다.
1 2 3 4 5 6 | BitmapFactory.Options options = new BitmapFactory.Options(); options.inJustDecodeBounds = true ; BitmapFactory.decodeResource(getResources(), R.id.myimage, options); // inJustDecodeBounds 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이부분에서 큰 이미지가 들어올 경우 outofmemory Exception이 발생한다. int imageHeight = options.outHeight; int imageWidth = options.outWidth; String imageType = options.outMimeType; |
2. Scaled Down된 버전의 이미지 메모리에 로딩하기
1번의 과정을 통해 이미지의 크기를 알게되었다면 이제 적절한 크기로 이미지를 리사이징할 차례이다.
inSampleSize 설정을 통해 이미지를 작은 사이즈로 리사이즈 할 수 있다.
inSampleSize는 픽셀수 기준으로 1/inSampleSize 크기로 이미지를 줄여준다. (가로,세로 기준)
리사이징을 위한 decoder가 inSampleSize를 2의 배수에 가까운 수로 버림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2의 배수로 값을 계산하도록 하고, 선처리된 높이와 폭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표시할 뷰의 크기보다 작지 않은 크기로 가장 큰 inSampleSize값을 산출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public static int calculateInSampleSize( BitmapFactory.Options options, int reqWidth, int reqHeight) { // Raw height and width of image final int height = options.outHeight; final int width = options.outWidth; int inSampleSize = 1 ; if (height > reqHeight || width > reqWidth) { final int halfHeight = height / 2 ; final int halfWidth = width / 2 ; // Calculate the largest inSampleSize value that is a power of 2 and keeps both // height and width larger than the requested height and width. while ((halfHeight / inSampleSize) > reqHeight && (halfWidth / inSampleSize) > reqWidth) { inSampleSize *= 2 ; } } return inSampleSize; } |
3.이미지 전처리 메소드 생성하기
이제 1, 2번 과정을 통합하여 출력하고자 하는 이미지 뷰에 표시할 차례이다.
1번 과정과 2번 메소드를 통합한 decodeSampledBitmapFromResource 메소드를 생성한다.
해당 메소드는 어떠한 크기의 이미지가 소스로 들어오더라도 outofmemory exception 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public static Bitmap decodeSampledBitmapFromResource(Resources res, int resId, int reqWidth, int reqHeight) { // First decode with inJustDecodeBounds=true to check dimensions final BitmapFactory.Options options = new BitmapFactory.Options(); options.inJustDecodeBounds = true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esId, options); // Calculate inSampleSize options.inSampleSize = calculateInSampleSize(options, reqWidth, reqHeight); // Decode bitmap with inSampleSize set options.inJustDecodeBounds = false ; return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esId, options); } |
4. ImageView에 출력하기
이제 3번에서 만든 메소드를 이용해 이미지 비트맵을 출력해주면 된다.
1 2 | mImageView.setImageBitmap( decodeSampledBitmapFromResource(getResources(), R.id.myimage, 100 , 100 )); |
바로 setImageBitmap을 사용했을 때 outofmemory exception이 발생하는 이미지에 대해서도
decodeSampledBitmapFromResource 메소드를 통해서는 적절하게 리사이징해서 출력함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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